지난번 『리더의 안목』을 소개하며 쓴 레터의 첫 문장을 기억하시나요?
"어느 봄날, 모 자산운용사의 경영자문 역을 맡고 계신 선생님과
청년 몇몇이 식사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때 청년들과 환담을 가진 이유는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의 출간 때문이었습니다. 모 금융기업의 경영고문을 맡으신 분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경영고문 김경록 저자님이었고요.
이 책에는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경제적으로 보면 인생은 축적과 인출의 대서사시를 쓰는 것과 같다고요. 취업을 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면서부터는 쓰는 돈🛍️보다 버는 돈💰이 많은 축적의 시기입니다. 하지만 은퇴를 하고 나면 그때부터는 인출만이 일어나는 적자 인생😭에 돌입합니다. 무시무시한 소리죠. 버는 돈은 없고 모아둔 돈으로 생계를 꾸려야 한다니요.
연금으로 일정 생활비를 충당하겠고 모아둔 돈으로 투자를 해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이것으로 풍족한 노후를 보내기는 어림도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차곡차곡 투자해 확실하게 돈을 버는 법을 청년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쓰인 책이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입니다.
저자님은 말합니다. 50세에 벼락 부자가 되는 사람은 없다고, 50세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젊을 때부터 투자하고 복리의 힘을 빌린 것이라고요. 그리고 이때부터는 누구도 그들의 자산 증식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하죠.
저는 유튜버 슈카를 참 좋아합니다. 귀여운 비니부터 코알라 모자까지 웬만한 모자는 다 있는 것 같은 유튜브 슈카월드는 구독자 335만 명에 달하는 계정입니다. 국제 정세부터 국내에 이슈, 경제적 이벤트가 있으면 늘 찾게 되는 유튜버인데요. 가볍게 썸네일을 클릭했다가 슈카의 재치와 입담으로 쉽게 양질의 정보를 얻어가게 해주거든요. 슈카는 유튜버가 되기 전 삼성자산운용의 펀드매니저였다고 하죠. 그래서 특히 이분이 다루어주는 경제 이야기, 투자법 관련 영상은 관심이 많이 갑니다.